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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팩토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본문
Computer programming/Design patterns
[Design Pattern] 팩토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대학원생(노예) 2022. 6. 17. 17:00팩토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팩토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에 대한 처리는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는 패턴
- 객체 생성을 처리하는 팩토리를 외부에 두지 않고, 서브 클래스에 둠으로써 객체 생성부를 캡슐화 한다. 수퍼 클래스와 서브 클래스의 팩토리가 서로 연관 관계를 갖되 코드 상으로는 완전히 분리시킬 수 있다.
장점
- 객체들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
-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구조
- 리턴 값으로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객체를 반환 가능
단점
- 새로운 하위클래스를 정의
- 불필요하게 많은 클래스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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