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2개 이상의 유스케이스 이벤트 흐름에서 중복적인 부분이 발생하면 유스케이스간에 확장관계를 설정하여 해결한다. 참 거짓 (정답)
문제 2 액터는 외부에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만을 의미한다. 참 거짓 (정답)
문제 3 다음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중 정보를 보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한 것은 어떤 다이어그램인가?
(a) (b)
1. a 2. b (정답)
문제 4 한 액터가 다른 액터의 일종이라면, 두 액터를 일반화 관계로 연결한다. 참 (정답) 거짓
문제 5 시스템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큰 분류로 나누면, 의뢰인과 개발팀, 사용자로 나눌 수 있다. 참 (정답) 거짓
문제 6 다음 중 Usecase 사이에 고려해야 하는 관계가 아닌 것은? 1. 확장관계 2. 포함관계 3. 연관관계 4. 감소관계 (정답)
문제 7 다음의 문제분석 기술서에서 추출해 낼 수 있는 유스케이스가 아닌 것은? [보기] 비디오숍 관리 시스템에서 고객은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만 비디오를 대여할 수 있다. 회원은 가입된 이름과 반납, 연체 확인 기능이 있다. 대여는 고객이 비디오를 선택하면 비디오 코드를 확인하여 시스템에 입력한다. 현재 고객이 대여 중인 비디오가 있으면 표시하고 대여 기간이 지났으면 연체료를 계산하여 보여준다. 연체중인 고객은 비디오 대여를 할 수 없다. 그러나 연체료를 납부하면 대여할 수 있다. 대여료와 연체료는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통해 이루어진다. 대여된 비디오는 대여목록에 비디오 코드와 고객명이 등록된다. 관리자는 연체관리 기능을 통해 현재 연체중인 회원과 연체된 비디오를 확인한다. 연체금 표시 기능을 통해 오늘 날짜에 해당하는 연체금을 표시한다. 반납 기능은 반납한 비디오의 코드를 입력하여 대여목록에서 삭제한다.
1. 회원가입 2. 신용카드 연체 (정답) 3. 회원확인 4. 삭제
문제 8 유스케이스 포함관계는 기존 유스케이스에 부가적으로 추가된 기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참 거짓 (정답)
문제 9 다음 중 Usecas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관점에 맞춘 분석을 의미하며, 어떤 시스템을 만드느냐를 사용자 입장에서 정리한 것이다. 2.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액터, 유스케이스로 표현한다. (정답) 4.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범위에 해당되어 개발될 시스템의 단위 기능을 정의한다.
문제 10 [보기A]는 유스케이스 모델링 절차의 단계를 나타낸다. 다음 중 유스케이스 모델링 절차로 서 올바른 것은? 【보기 A】 a. 유스케이스 식별 b. 액터 식별 c.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 d. 시스템 상황 확인 e. 유스케이스 실체화 f.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