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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화소 처리 기법1 본문
단일 화소 처리 기법
- 영상 대수
- 산술 연산
- 논리 연산
- 그레이 스케일 변경
Pixel Point Processing
- 이웃 화소와는 독립적으로 입력 영상의 각 화소 값을 변환한 후, 결과 영상의 동일한 위치에 출력하는 연산
- 영상의 밝기 및 대비 조정
- 영상 밝기(Image Brightness)
- 영상의 화소 값에 대한 밝기 정도
- 영상 대비(Image Contrast)
- 영상 내의 gray level 분포 및 범위에 대한 측도
- The difference between the brightness and darkest pixel values and how the intermediate values are arranged
- 주요 처리 방법
- 영상 대수(Image Algebra)
- 그레이 스케일 변경(Gray-scale Modification)
- 히스토그램 변경(Histogram Modification)
산술 연산: 단일 영상
- 덧셈 연산
- 화소 값에 특정한 상수 값을 더해 화소 값을 증가시켜 영상을 밝게 만드는 처리 기술
- 화소 + α → 영상의 밝기 증가 = 밝아짐
- 뺄셈 연산
- 화소 값에 특정한 상수 값을 빼 화소 값을 감소시켜 영상을 어둡게 만드는 처리 기술
- 화소 - α → 영상의 밝기 감소 = 어두워짐
- 곱셈 연산
- 화소 값에 특정한 상수 값을 곱해, 화소 값에 비례하여 영상의 밝기를 증가시키는 처리 기술
- 화소 * α → 영상의 밝기 차이 증가 = 뚜렷해짐
- 나눗셈 연산
- 화소 값에 특정한 상수 값을 나눠, 화소 값에 비례하여 영상의 밝기를 감소시키는 처리 기술
- 화소 / α → 영상의 밝기 차이 감소 = 희미해짐
논리 연산
- 마스킹 처리, 특징 추출, 형태 분석 등에 사용
- 마스킹 처리를 위한 마스크는 주로 이진 영상을 사용
- AND 연산
- 원하는 비트를 선택적으로 0으로 만드는 기능이 있어 마스크(Mask) 연산이라고도 함
- OR 연산
- 특정 비트를 선택적으로 1로 구성할 수 있어 선택적 세트(Selective-set) 연산이라고도 함
- XOR 연산
- 입력이 서로 다를 때만 1을 출력하는 연산으로, 두 데이터를 비교하므로 비교(compare) 연산이라고도 함
- NOT 연산
- 화소 비트를 색 반전시킴
- 검정색이 흰색으로, 흰색이 검정색으로
Grayscale Modification
- 영상 밝기와 대비를 조정하기 위해 매핑함수 사용
Grayscale Compression
Grayscale Stretching
Graylevel Slicing
Graylevel Thresholding
Graylevel Ne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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