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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일기
영상의 디지털화 본문
영상 모델
그레이 영상(Gray image)
- 영상: 빛의 세기를 2차원 함수 f(x, y)로 나타낸 것
- f(x, y): 공간좌표 (x, y)에서 빛의 강도, 영상의 밝기(value & intensity)

컬러 영상(Color image)
- RGB 각각의 명암도(value)로 표현

영상의 디지털화
표본화(sampling): 공간적 디지털화
양자화(quantization): 명암도의 디지털화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1차원 신호의 디지털화 = 시간 디지털화(sampling) + 크기 디지털화(quantization)
영상의 표본화
- 영상 f(x, y): M * N 의 이산 크기의 배열
- f(m, n): (m, n) 위치의 화솟 값, pixel, pel


영상의 양자화
- 명암도
I∈[Lmin,Lmax]→[0,L] - 8 bit의 경우,
256 단계의 명암도l∈[0,255]
- 8 bit의 경우,
- 인간의 눈: 500 단계의 명얌 해상도(9 bit)

디지털 영상 신호의 저장
디지털 영상의 데이터 양
- 정지 영상의 데이터 양 = 수평 방향 화소 수 * 수직 방향 화소 수 * 화소당 비트 수
- example 1) 영상의 크기 512 * 512, 화소당 256 명암도의 그레이 영상
- 512 * 512 * 8 = 2,097,152 bits
29∗29∗23/23=256KBytes
- example 2) 영상의 크기 512 * 512, 화소 당 R, G, B 각각 256 명암도의 컬러 영상
- 3 * 256KBytes = 768 Kbytes
- 초당 동영상의 데이터 양 = 정지 영상의 데이터 양 * 초당 프레임수
- example 1) 영상의 크기 512 * 512, 화소 당 256 명암도의 그레이 영상, 초당 30 프레임
- 256 KBytes * 30 = 7,680 KBytes = 7.5 Mbytes
- example 2) 영상의 크기 512 * 512, 화소 당 R, G, B 각각 256 명암도의 컬러 영상, 초당 30 프레임
- 7.5 MBytes * 3 = 22.5 MBytes
- 디지털 영상의 저장형식(무손실 압축 형식)
- BMP 파일
- 장치 종속적 비트맵(DDB: Device Dependent Bitmap): 영상의 출력 속도를 높일 수 있으나, 시스템에 따라 색이 다르게 표현된다.
- 장치 독립적 비트맵(DIB: Device Independent Bitmap): 파일 헤더에 색 정보를 표현하므로 장치에 무관하게 항상 일정한 색으로 표현된다.
- PCX 파일(PiCture eXchange)
- Zsoft 사에서 제안
- 영상 데이터는 라인 별로 Run Length Encoding 되어 있음.
- TIFF 파일(Tagged Image File Format)
- 데스크탑 퍼블리싱 소프트웨러를 위해 앨더스 사와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공동 개발
- 무손실 압축과 태그를 지원하는 최초의 영상 포맷
- GIF 파일(Graphic Interchange Format)
- 미국의 CompuServe 상에서 1987년 데이터 전송 및 화상 압축과 복구를 위해 규정한 방식
- 최대 256 색까지 저장할 수 있는 무손실 압축 형식
- 수정된 LZW 압축 방식 사용
- 높은 압축률과 빠른 실행 속도가 장점
- PNG 파일 (Portable Network Graphics)
- 특허 문제를 가지고 있는 GIF 포맷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
- 인터넷 상의 이미지 표시를 염두해두고 개발
- BMP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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