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programming/Design patterns
[Design Pattern] 프로토타입 패턴(Prototype Pattern)
대학원생(노예)
2022. 6. 17. 17:01
프로토타입 패턴(Prototype Pattern)
생성할 객체들의 타입이 프로토타입인 인스턴스로부터 결정되도록 하며, 인스턴스는 새 객체를 만들기 위해 자신을 복제(clone)하는 패턴
- Prototype: 인스턴스를 복사하여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한 메소드를 결정
- ConcretePrototype: 인스턴스를 복사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 메소드를 실제로 구현
- Client: 인스턴스 복사 메소드를 사용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든다
장점
- 객체를 생성해 주기 위한 별도의 객체 생성 클래스가 불필요하다.
- 객체의 각 부분을 조합해서 생성되는 형태에도 적용 가능하다.
단점
- 생성될 객체들의 자료형인 클래스들이 모두 clone() 메서드를 구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