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programming/Design patterns
[Design Pattern]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대학원생(노예)
2022. 6. 17. 16:57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클래스와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클래스를 별도로 분리하여, 서로 다른 표현이라도 이를 생성할 수 있는 동일한 절차를 제공하는 패턴
- Director : Builder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반환)
- Builder :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형태를 가진 인터페이스
- ConcreteBuilder : Builder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로 구현하고자하는 각 객체의 특징(형태)을 정의
- Product : Director가 Builder를 이용해 생성하는 결과 객체
장점
- 객체 생성에 필요한 파라미터의 의미를 코드 단에서 명확히 알 수 있다. (가독성이 좋다.)
- 생성에 필요한 파라미터가 추가될 때 마다, 생성자 오버로딩을 안해도 된다.
단점
- 추가적인 빌더 클래스 구현해야 함.